본문 바로가기

제주도 사투리 모음집 (문장으로 배워봅시다.)

반응형




반가워요 오늘은 제주도 사투리를 문장으로 배워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.

왼쪽은 제주도 사투리, 오른쪽은 표준어이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^^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1)<펜안 하우꽈? 제주도엔 오난 어떵 하우꽈?>의 표준어는? 편안(안녕)하십니까? 제주도에 오니 어떠하십니까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2)<경해도 고만히 생각호멍 들으민 조금씩 알아집니다.>의 표준어는? 그래도 가만히 생각하며 들어면 조금씩 알 게 됩니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3)<안아 보곡 소랑호젠.>의 표준어는? 안아보고 사랑할려고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4)<안트레 들어 왕, 저녁 먹엉 갑서.>의 표준어는? 안으로 들어 오셔서, 저녁식사 하고 가십시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5)<어떵 호느냐? 소랑에는 부치름이 엇나.>의 표준어는? 어떠하느냐? 사랑네는 부끄러움이 없단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6)<산이영 바당이영 몬딱 좋은게 마씀.>의 표준어는? 산이랑 바다랑 모두가 좋습니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7)<게메 마씀, 귀 눈이 왁왁하우다.>의 표준어는? 글세 말입니다. 귀와 눈이 캄캄합니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8)<호꼼만 이십서게.>의 표준어는? 조금만 계십시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9)<맨도롱 홀 때 호로록 들여 싸붑서.>의 표준어는? 따뜻할 때 후루룩 마셔 버리십시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10)<조끄뜨레 하기엔 하영멍 당신.>의 표준어는? 가까이 하기엔 머나먼 당신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11)<일 호젠 호난 속았수다.>의 표준어는? 일 하려고 하니 수고 했습니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12)<비바리덜 곱들락 호고 놀씬하우다 양 !>의 표준어는? 처녀들도 곱고 날씬하군요 !


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13)<맞수다. 비바리도 있고, 넹바리도 있수다.>의 표준어는? 맞습니다. 처녀도 있고, 시집 간 여자도 있습니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14)<서울에 갈 때랑 하영 담앙 갑서.>의 표준어는? 서울에 갈 때는 많이 담아서 가십시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15)<무신 거옌 고람 신디 몰르쿠게?>의 표준어는? 뭐라고 말하는지 모르겠지요?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16)<놈덜 우습니다.>의 표준어는? 남들이 웃습니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17)<혼저 옵서. 제주도 사투리로 말 호난>의 표준어는? 어서 오십시오.  제주도 사투리로 말 하니까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18)<호꼼이라도 고치만 있구정 호연.>의 표준어는? 조금이라도 같이만 잇고 싶어서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19)<이 조끄뜨레 오라게.>의 표준어는? 여기 가까이(옆에) 오너라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20)<몽케지 마랑 혼저 오라게.>의 표준어는? 꾸물대지 말고 어서 오너라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21)<제주도 사투리 촘말로 귀하고 아름다운 보물이우다.>의 표준어는? 제주도 사투리 정말로 귀하고 아름다운 보물입니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22)<속을 거 있수과? 호꼼, c은 났수다만,>의 표준어는? 수고 할 거 있습니까? 조금,땀은 났습니다만,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23)<저기, 물허벅 정 가는 거, 비바리덜 아니꽈?>의 표준어는? 저기, 물허벅(바구니)지고 가는 거, 처녀들 아닙니까?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24)<맨도롱 하우꽈?>의 표준어는? 따뜻합니까?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25)<혼저 왕 먹읍서.>의 표준어는? 어서 와서 먹으십시오.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26)<게메, 양. 경 해시민 얼마나 좋코 마씀?>의 표준어는? 그러게 말입니다. 그렇게 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?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27)<ff혼 게 먹기 똑 좋았수다.>의 표준어는? 따끈따끈한 것이 먹기에 꼭 좋았습니다.


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28)<촘말로 좋수다. 공기도 맑고,>의 표준어는? 정말로 좋습니다. 공기도 맑고,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29)<과랑 과랑혼 벳디>의 표준어는? 쨍쨍한 해볕속에

제주도 사투리 문장모음 (30)<무사 조끄뜨레만 오랜 햄수꽈?>의 표준어는? 왜 가까이(옆에)만 오라고 하십니까?



반응형